국세통계포털에 따르면, 올해(2023년) 1월 기준 전국 카페 매장 수는 총 9만 3414개를 기록하며 곧 10만 개를 코앞에 두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되기 전인 2020년 1월 6만 2278곳에서 50% 증가한 수치입니다.
우리는 하루 일과를 보내면서 졸립거나 피곤할 때, 혹은 무료하거나 에너지가 필요할 때, 또는 식사를 하고 후식으로 등등의 이유로 하루에도 여러 번 커피를 찾게 되는데요, 그만큼 커피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뗄래야 뗄 수 없는 필수 기호식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에서는 국내 카페 시장 전반을 살펴볼 수 있는 리포트를 발표했습니다.
국내 프랜차이즈/비프랜차이즈 카페의 이용 순위, 성별⬝연령별 선호도와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조사 설계
- 조사 대상: 최근 1개월 내 카페/베이커리 음료를 매장 음용 또는 테이크아웃한 자
- 조사 지역: 전국
- 응답자 수: 본 조사 1,000명
- 조사 기간: 2023년 9월 10일 ~ 11일
응답자 특성
(이미지 출처=오픈서베이)
2. 평소 주 이용하는 카페 유형
평소 대형·고가 커피 프랜차이즈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39.9%), 그 다음으로 소형·저가 프랜차이즈를 이용합니다(30.6%). 비프랜차이즈/개인 커피 전문점은 세 번째로 많이 이용합니다(14.5%).
대형·고가 커피 프랜차이즈는 남성(66.0%)보다 여성(78.8%)의 이용률이 더 높았고, 20대(72.4%)보다 30대(77.9%), 40대(77.0%)의 이용률이 더 높았으며, 50대(64.2%)에서 최저를 나타냈습니다.
소형·저가 프랜차이즈는 남성과 여성의 이용률이 거의 비슷했지만 남성이 1.2% 더 많은 이용을 했다고 답했으며, 주로 이용하는 연령층은 20대(68.8%)로 나타났고, 역시 50대(50.9%)에서 최저를 기록했습니다.
비프랜차이즈/개인 커피 전문점은 남성(51.9%)보다 여성(56.0%)이 더 많이 이용한다고 답했으며, 20대(55.7%)와 30대(55.4%)의 이용률이 거의 비슷한 수치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미지 출처=셔터스톡)
3. 평소 주 이용하는 프랜차이즈 카페 (Top 15)
프랜차이즈 카페 중에서는 스타벅스, 메가커피, 투썸플레이스 등의 순서로 주 이용률이 높습니다.
스타벅스(65.6%)는 여성과 30~40대의 주 이용률이 높은 편이고, 메가커피(35.5%)는 남성과 20대가 상대적으로 많이 이용합니다.
또한 투썸플레이스(30.2%)는 남성보다 여성의 이용률이 더 높으며, 전 연령층이 비슷하게 이용하지만 30대의 이용률은 가장 적습니다.
컴포즈커피(21.3%)는 여성과 남성의 이용률이 거의 비슷하며, 20대와 40대가 많이 이용하고,
50대의 이용률이 가장 떨어집니다.
이디야(18.7%)는 남성이 더 많이 이용하며, 20대가 가장 많이, 30대가 가장 적게 이용합니다.
빽다방(16.5%) 또한 남성의 이용률이 더 높으며, 20대가 가장 많이 이용하고, 50대가 두 번째로 많이 이용합니다.
그 다음 순위의 카페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4. 주 이용하는 카페 만족도
5점 만점을 기준으로 주 이용 카페의 만족도를 설문 했을 때,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위. 컴포즈커피 4.23점
2위. 빽다방 4.20점
3위. 메가커피 4.02점
4위. 스타벅스 3.97점
5위. 이디야 3.93점
6위. 투썸플레이스 3.82점
컴포즈커피와 빽다방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고, 투썸플레이스는 주요 프랜차이즈 카페 중 이용 만족도가 가장 낮습니다.
5. [매장 내 음용] 카페별 이용 이유
카페 브랜드별로 매장을 주로 이용하는 이유가 다릅니다.
스타벅스는 기프티콘 사용 목적이나 주문의 편리성으로 인해 이용한다는 답변이 최근 매장 내 음용 카페 6곳 중에 가장 높았습니다.
메가커피는 가격이 저렴하고 음료가 맛있어서, 또한 집에서 가까워서 이용하며,
투썸플레이스는 역 근처/번화가에 위치해서 이용합니다.
이디야는 매장이 넓고 직장/학교/학원에서 가까워서, 또 적립/혜택/이벤트가 많고 매장 내 시설이 좋아서 주로 이용합니다. 그 외 음료가 다양해서, 직원이 친절해서 이용한다는 답변도 높았습니다.
또한 비프랜차이즈/개인 커피 전문점은 인테리어가 마음에 들고 조용한 매장 때문에 이용하며, 베이커리/디저트 전문점은 음식/디저트가 다양하고 맛있어서 이용합니다.
6. [테이크아웃] 카페별 이용 이유
카페 브랜드별로 테이크아웃 시 주로 이용하는 이유 역시 다르게 나타납니다.
스타벅스는 기프티콘 사용 목적, 주문이 편리해서, 적립/혜택/이벤트가 많아서, 역 근처/번화가에 위치해서, 드라이브 스루 이용이 가능해서, 자유롭게 커스텀하여 먹을 수 있어서 이용합니다.
메가커피는 가격이 저렴해서,
컴포즈커피는 집에서 가깝고 주문한 게 빨리 나와서,
이디야는 직장/학교/학원에서 가까워서 이용합니다.
마지막으로 비프랜차이즈/개인 커피 전문점은 음료와 음식/디저트가 다양하고 맛있어서 테이크아웃으로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프랜차이즈 카페의 이용 순위와 카페 시장 전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변에 수없이 많은 카페의 홍수 속에서 일상의 필수 기호 식품인 커피를 더욱 현명하게 구매하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저의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출처: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 (카페 트렌드 리포트 2023)